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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ace/하드SF

우주에서 스텔스는 가능한가? -기존 의견 정리

by hydrogendeuteride 2021. 2. 9.

우주에서의 스텔스에 대해 다루는 의견들에는 많은 의견들이 있다.

지구에서 본 아폴로 8호의 엔진 화염

일단 Atomic Rockets에 올라온 의견들을 정리해 보겠다.

  • 천구 전체를 탐색하는 데 4시간 이하의 시간이 걸린다
  • 행성 간 항행이 가능할 정도의 에너지를 가지는 로켓 엔진은 수억 km 밖에서도 관측될 수 있다.
  • 엔진을 사용하지 않아서 차갑더라도 생명 유지 장치에서 나오는 열은 수백만 km밖에서 관측될 수 있다.
  • 열을 한 방향으로 방출하는 것은 다수의 작은 탐지기를 사용하면 탐지될 수 있다. 또한 전면 탐지각을 줄인다고 해도 라디에이터의 비효율적 배치 때문에 라디에이터의 크기가 커지게 되고 전면 크기를 줄이면 라디에이터는 더 비효율적으로 배치된다.
  • 강력한 엔진을 연소하고 그 후 스텔스 모드로 동작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적은 강력한 엔진을 연소할 때의 모습을 관찰할 수 있고, 강력한 엔진의 연소열이 남아있기 때문에 추적할 수 있다.
  • 디코이는 매우 짧은 순간동안만 작동한다. 디코이의 시간에 따른 변화는 시간이 지나면서 진짜와 가짜를 구별하게 해 준다. 디코이는 감추려고 하는 함선과 같은 에너지를 가져야 적을 속일 수 있다. 그런 디코이는 매우 무거울 것이고, 함선을 하나 더 만드는 것과 다르지 않다.

ICBM탐지

  • 행성 뒤에 숨는 행위는 효율적이지 않다. 두 개의 탐지기를 사용하면 되기 때문이다. 현실에서는 싸고 많은 탐지기를 우주 전체에 뿌려놓을 것이다.
  • 전투 준비가 된 함선은 아주 뜨거운 핵발전기와 라디에이터 온도를 가진다. 이 라디에이터들이 냉각된다면, 엄청난 열팽창 스트레스를 받을 것이다. 라디에이터의 재질이 아주 특이해져서 아주 비싸질 것이다.

로켓 엔진 화염에 대한 스펙트럼과 강도

위와 반대되는 의견들은 각각의 단점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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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CDE블로그 작성자의 의견으로 다음 글에 이 문제들을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다루겠다.

 

우주에서 스텔스는 가능하기는 하다. 그러나 그런 해결방안들은 매우 비싸거나 비실용적이고 모순적이다. 스텔스는 얼마나 가까이 와야 탐지가 가능한가?의 싸움일 뿐이다.

 

얼마나 가까이라는 뜻은 대략 태양계의 절반 정도를 의미한다. 비싼 스텔스 방법들도 부분적으로만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이 게임에서는 스텔스가 근미래 우주전에서는 의미가 없다고 가정한다.

 

우주에서 스텔스를 가능하게 하는 방법들을 알아보자

로켓 엔진을 솔라 세일로 바꿔보자. 배기 가스는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나 군사 목적의 화물을 운반하려면 수십년이 걸릴 것이다. 화물이 아주 작아야 하고, 라디에이터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솔라 세일

승무원들을 간단한 전자장비로 바꾼다고 가정해보자. 짧은 기간의 우주 여행에는 적당하겠지만 전략적 상황이나 고장난 경우 모든 게 잘못될 수 있다. 강인공지능이 개발된다 해도 승무원 이상의 열을 내뿜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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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우주탐사선들도 잘 안망가지는데 굳이?

 

솔라 세일과 멍청한 컴퓨터들을 사용하면 할 수 있는게 아주 적은 함선이 나올 뿐이다. 전술적 움직임에 대응하지 못하고 해킹에 취약하다. 기뢰 정도로 쓰일 수 있다.

 

이런 작고 멍청한 우주선들이 우주 전체에 퍼뜨릴 용도의 탐지기 임무에 적합하다.

허블 우주 망원경, 이런 탐지기를 우주 전체에 스텔스 형태로 만들어서 퍼뜨리면 된다.

방어적 스텔스는 가능하다. 적 행성 궤도에 올라가면, 엄청난 양의 적 방어 시설이 보일 것이다. 그러나 그들 중 하나가 작동한다면, 비밀이 드러난다.

 

이 생각은 이 게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적이 행성에 궤도를 만든다면, 행성이 가지고 있는 방어 시설을 노출하기 위한 것인지 확인해야 한다. 따라서 적에게 반격하기 위한 적절한 화력과 예비분을 고려해야 한다.

타이탄 미사일 사일로, 이런 사일로들이 전투함들과 같이 행성 전체에 걸쳐 분포되어 있다.

엄청난 양의 군사물자들을 긴 침략기간동안 숨기는 방법은 민간 물자들과 같이 보내는 것이다. 이 방법은 돈과 친분을 동원한 민간 수송업자들과의 합작이 필요하다. 이런 속임수는 이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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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쟁은 좆같다 그냥 하지 말자

 

우주에서 스텔스는 무게, 돈, 시간 등에서 볼 때 무의미하다. 몇십년의 여행 시간과 엄청난 크기의 배, 낮은 군사적 효용성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

 

*이 게임 제작자의 말:

아주 기묘한 스텔스 기술은 연구해 봤지만, 논문이나 과학 기사에서 다루지 않은 기술들의 적용에 대해서는 알아보지 못했다. 예를 들면 배출 가스 온도가 30K인 열핵 로켓 말이다.

 

위 열핵 로켓에 대한 글은 다음에 쓸 것이다. 스텔스 시리즈는 글 3개(기존 관점, 스텔스 엔진, 스텔스 엔진을 적용한 비탐지 함선)를 예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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