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ldren of a Dead Earth는 어떠한 과학적 고증에 어긋나지 않는다. 특히 보이는 것에서는. 이것들은 직관적이지 않은 시각 효과를 보여준다. 따라서 여기에서 그것들을 설명하고자 한다.
레이저가 왜 보이는가?
이것들은 레이저가 아니다. 투사체 무기의 예광탄이다. 명중률을 높이기 위해 사용하는 거다. 불꽃반응 색깔을 이용한다. 각각의 무기에 다른 색을 적용해서 소프트웨어가 구별하도록 한다.
이것이 실제 게임에서의 레이저이다.
이 보라색 빛이 저 멀리 밖에서 함선이 쏘는 레이저이다. 그리고 함선이 공격받아 빛나고 있다. 실제 빛의 흔적은 안보이고 쏘는 장소만을 알 수 있다. 발사 장소는 빛의 회절 때문에 볼 수 있는 것이다. 레이저가 가시광 영역이 아니라면, 그저 튀어나온 물질과 녹은 장갑만이 보일 것이다.
그럼 엔진은 왜 또 이모양인가? 스페이스 X 로켓 발사 보면 안이러는데?
먼저, 모양이다. 사람들은 보통 엔진 화염하면 노즐에서 뿜어나오는 굽어져나오는 불꽃과 쇼크 다이아몬드를 기억하는데, 고고도에서는 이렇게 불꽃의 굽어져나오는 정도가 덜해진다. 대기압이 약해져서 불꽃을 덜 누르기 때문이다.
공기가 없는 우주에서는 이러한 굽어지는게 사라지고, 화염이 멀리 퍼져나간다.
화염이 펼쳐지는 각도는 두 가지 변수가 있다. 로켓 노즐이 내뿜는 배출속도와 온도이다. 온도는 화염의 속도를 결정하기 때문에 결정적이다. 더 뜨거울수록 더 빠르게 퍼진다. 로켓의 배출속도와 퍼지는 속도가 같다면 45도로 화염이 생긴다. 그러나 퍼지는 각도가 좁을수록 우줏선에 더 많은 힘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배출속도가 퍼지는 속도보다 커야 한다.
왜 오렌지색이나 흰색 불꽃이 아닌가? 대기에서 기압이 배출가스가 퍼지는걸 막기 때문에 화염이 굽고 쇼크 다이아몬드를 만든다. 따라서 이 배기가스의 온도가 좁은 공간에 집중되므로 아주 뜨거워서 많은 빛은 내뿜을 수 있다. 그러나 우주에서는 가스가 무한히 흩어질 수 있기 때문에 노즐을 떠나자마자 온도가 급격히 내려간다. 간단한 기체 운동이다. 기체 분자들 간의 충돌은 공간이 넓어질수록 줄어든다.
반짝이는 건 뭔가? 진공에서 일어날 수 있는가? 가스로 인해 반사율이 달라져서 일어난다. 위 사진에서 배출되는 탄소는 충분한 굴절율을 갖고 있다. 그러나 수소엔진을 쓴다면, 이런 현상은 일어나지 않는데, 굴절율이 1에 가깝기 때문이다.
Children of a Dead Earth는 극사실주의 SF게임이다 스팀에서 구매할 수 있다.
출처: childrenofadeadearth.wordpress.com/2016/04/11/why-does-it-look-like-that-part-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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